K-CSBI란
K-CSBI는 대한민국 최초로 개발된 지수평가로서 고객만족(satisfaction)을 넘어서,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에게 상상 이상의 감동과 놀라움(surprise)을 주는 대한민국을 이끄는 산업별 대표 업종에 대한 평가를 객관화된 지표로 산출하여 서비스 최고 품질 단계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인증제도입니다.
특허청의 상표등록[서비스표등록 제41-0269380호]을 거쳐 독점 배타적인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K-CSBI는 ‘원인’, ‘상황’, ‘기쁨’, ‘온정’ 의 4 가지의 감동 키워드를 핵심으로 고객이 직접 1위 브랜드를 선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핵심 키워드 별로 소비자 개인이 중시하는 가치에 가중치를 두어 점수를 산출할 수 있기에 매우 세분화되고 다양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는 정밀하고 객관적인 지표입니다.
이제 시장의 변화는 고객의 ‘만족’만으로는 재구매 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약해졌으며(Fullerton 2001, Skogland 2004) 긍정적 정서를 야기시키며 고객 재구매로 이어지는 소비과정에서 얻어진 ‘감동’의 경험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Hicks 2005)
“고객감동브랜드지수(K-CSBI) 1위”는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업종별 최고의 1위 브랜드를 선정 및 인증함으로써 고객 감동의 중요성을 알리고,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정보를, 기업에게는 1위 기업의 브랜드 벤치마킹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능 하게 합니다.
개발배경
최근 시장의 변화로 기술격차의 감소가 제품 기능을 거의 동질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제품이 아닌 Brand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 또한 해외로 진출하는 기업들에게 고유 브랜드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이제 고객의 ‘만족’만으로는 재구매 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약해졌으며(Fullerton 2001, Skogland 2004), 긍정적 정서를 야기시키며 고객 재구매로 이어지는, 소비과정에서 얻어진 ‘감동’의 경험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Hicks 2005)
이러한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고객감동브랜드지수는 고객감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브랜드 CS System 질적 향상을 위한 전략적 관리 및 브랜드를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개발한 브랜드 평가 제도입니다.
기대효과
- – K-CSBI 지수 산출로 CS활동의 정량적∙정성적 평가의 객관적 자료 활용
- – K-CSBI 지수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만족, 충성 이상의 극적 감동을 위한 브랜드의 위치 이해
- – 전략적 / 체계적 관리로 Brand 가치 및 고객기업가치 증대
- – 전략적 지식 전수 및 공유로 인한 고객 기업의 마케팅 역량 강화
- – 브랜드 CS System 질적 향상 및 사내 의욕고취와 참여분위기 조성
- –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충성도 상승
- – 브랜드 경쟁력 및 수익증대 극대화
- – K-CSBI 1위 인증 브랜드로 동종 브랜드의 벤치마킹 사례 제공
- – 고객만족을 넘은 감동(Surprise) 사례를 통해 지속적인 브랜드 가치 성장
- –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브랜드 정보 제공
- – 기업간 경쟁유발로 인한 산업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