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SBI 산출 근거

 K-CSBI 1위 선정을 하기 위한 후보브랜드 조사

· 기업 : 산업별 동향 조사, 업종별 동향 및 시장점유율 조사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업종 선정 후, 각 업종별 K-CSBI후보브랜드 선정

· 지방자치단체 : 활성화 되어있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브랜드를 4가지 카테고리(도시브랜드, 공동브랜드, 지역특산물, 지역특화브랜드)로  분류 후, 각 상위 브랜드 선정

▪ 후보 브랜드군 선정기준

· 기업

– 대표 업종 별 시장점유율 조사
(시장점유율과 만족도는 사용자 노출 빈도가 높아질수록 브랜드 평가 가능한 소비자 수가 증가하게 되어 Survey 결과에 영향을 주므로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

– 각 부문/업종별 브랜드 만족도에 대한 고객인식 조사

– 브랜드 마케팅 관계자 조사

– 시장 점유율과 고객인식 조사 결과를 합산하여 상위 3개 내외 경쟁 브랜드 선정
(단, 각 브랜드 간 점유율 차이가 미미한 경우와 경쟁 브랜드의 점유율이 20%가 넘지 않을 경우에는 경쟁 브랜드 수가 증감할 수 있음)

· 지방자치단체

– 각 지방자치단체 카테고리 별 브랜드 만족도에 대한 고객인식 조사

– 시장 점유율 및 고객인식 조사 등을 합산하여 각 카테고리 별 상위 브랜드 선별

▪ 후보 브랜드군 선정 예시

– 브랜드 인지, 이용 경험, 신뢰, 선호, 혁신성에 대한 5개 영역 평가를 통해 산출

– 2017년 12월 22일 ~ 2018년 1월 08일까지 만 20-59세 성인남녀 1,600명을 대상으로 Web Survey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