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성공스토리에는 “배달의 민족”이 있습니다.
서울에서 4년 째 중국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 한 해 중국집을 인수한 지 4년 만에 최고 매출을 이루었고 배달의 민족이 매출 신장에 큰 공헌을 해주셨기에 감사함에 글 남깁니다. 저희 동네 구역에는 제 가게를 포함하여 4개의 중국집이 있습니다. 구역이 큰 편이 아닐 뿐만 아니라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아 고객을 유치하는 게 쉽지가 않았습니다. 전단지 아르바이트도 고용해보고 지역 쿠폰책자도 내보고 주변 사무실에 직접 PR도 나갔지만 주말을 제외하고는 장사가 잘되지 않더군요.. 전단지 배포를 위한 인건비나 제작 비용 또한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큰 딸의 권유로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요즘 젊은 2~30대들은 전단지나 전화대신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주문을 더 많이 한다고 하더라구요.. 배달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알아보던 중 배달의 민족 사장님 사이트에 감동 받았습니다. 서비스 별 그림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인터넷을 잘 사용하지 않는 50대임에도 불구하고 정리가 잘 되어있어 필요한 정보를 금방금방 찾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문 내역, 정산 내역, 주문 통계 등이 정리가 잘 되어있어 매출관리에 유용합니다.
배달의 민족의 광고비와 주문 중개 이용료에 또 한 번 감동 받아 배달의 민족을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이미 전단지 배포를 위한 인건비, 제작비용을 많이 소비했던 터라 홍보비용에 절감을 위해 고민을 많이 하던 차였습니다. 시중에 있는 모든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중 가장 낮은 수준의 이용료를 제공하는 배달의 민족 덕분에 낮은 광고 비용으로 높은 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평일에 많게는 20건, 주말에는 30~40건 정도의 주문이 배달의 민족을 통해 들어오고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어플리케이션 덕분에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가까워졌습니다. 아내가 고객들의 후기 보는 방법을 알려준 이후 가게 운영하면서 틈틈이 리뷰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맛있다, 빠르다 라는 글들이 많습니다. 물론 가끔 안 좋은 리뷰들도 있습니다. 고객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배달의 민족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부족한 점은 보완시켜 나가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4년 전 제 가게를 인수 받기 전부터 한식집, 중식집, 일식집을 전전하며 배달 일을 해왔고 지금도 제 가게의 사장이자 배달부입니다. 10년간 다져진 배달 노하우로 골목 구석구석 번지수를 외울 정도입니다. 오랫동안 배달 일을 해왔지만 가게를 인수 받았을 때에는 전반적인 시스템을 관리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막중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게 매출 신장이었지요. 배달의 민족 덕분에 2016년이 따뜻했습니다. 국내에 있는 모든 요식업계 종사자 분들을 위해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