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SBI 측정모델

조사개요

  • 조사기관 : 한국리서치
  • 조사대상 :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만 19~59세 남∙여
  • 조사방법 : HRC Master Panel을 이용한 CAWI(Computer Aided Web Interview)조사
  • 표집방법 : 성, 지역 연령 Quota에 의한 비례할당추출

K-CSBI의 구성 개요

  • 선행연구 결과(FGI 포함), 원인(Cause), 상황(Situation), 기쁨(Happy), 온정(Warmth)의 4요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Arnold 2004, Finn 2005) 확인하고, 이 4가지 키워드를 설문에 반영

① 원인 요소는 나를 위해 배려한 마음, 정성, 관심, 고심한 흔적 등을 의미

② 상황 요소는 전형 기대하지 않은 상황, 기대 이상의 상황을 의미

③ 기쁨 요소는 감동의 감정요소로써 행복감, 뿌듯함, 가슴이 메어옴 등을 의미

④ 온정 요소는 고마움, 따듯함, 놀라움 등의 감정을 의미

 K-CSBI Conceptual Framework

 K-CSBI 속성별 중요도

  • 4 가지 핵심 키워드(원인, 상황, 기쁨, 온정)의 중요도를 응답자가 직접 가중치를 설정 할 수 있도록 설계 (1~100점까지 응답자 스스로 가중치를 설정 할 수 있으며, 4가지 속성별 점수의 합이 100이 되도록 함)

 K-CSBI 속성별 브랜드 평가

  • 가중치를 설정한 응답자는 4가지 속성을 평가가 가능한 14가지 상세 설문을 통해 각 브랜드를 구체적으로 평가함 (각 설문별 1점(전혀 그렇지 않다)~7점(매우 그렇다) 척도로 평가)

K-CSBI 도출식

  • 1~7점 까지 배점한 브랜드 평가에 속성별 가중치를 반영해 최종 K-CSBI 산출
  • (원인 : 속성 중요도 * 속성별 브랜드 평가)+(상황 : 속성 중요도 * 속성별 브랜드 평가)+(기쁨 : 속성 중요도 * 속성별 브랜드 평가) + (온정 : 속성 중요도 * 속성별 브랜드 평가)=K-CSBI